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
-미역과 파: 미역은 칼슘과 요오드가 풍부한 저 열량 식품으로 미끈미끈한 성분인 알긴산이
풍부하다. 미역요리에 파를 넣으면 너무 미끄러워 음식 맛이 어울리지 않고 알긴산의
흡착력이 떨어지게 된다.
-토마토와 설탕: 설탕이 인체에서 분해 이용되려면 비타민 B1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
토마토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 B1이 설탕의 대사에 쓰이다 보니 귀중한 비타민 B1의
손실이 뒤따르게 된다.
-오이와 무(당근): 오이와 무에는 비타민 C가 많이 있지만 오이에 있는 비타민 C는 칼질을
하면 비타민 C를 파괴하는 효소가 나오기 때문에 무에 들어있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
결과가 된다.
-선지국과 홍차: 해장국에 사용하는 선지는 고단백에 철분이 많아 빈혈증에 특효를 가지고
있다. 그러나 선지를 먹고 후식으로 홍차나 녹차를 마시게 되면 타닌산철이 만들어져
철분의 이용도가 반감된다.
-게와 감: 게는 식중독균의 번식이 대단히 잘 되는 고단백 식품이고, 감은 수렴작용을 하는
타닌 성분이 있어 게와 감을 함께 먹으면 소화불량을 수반하는 식중독에 걸리는 피해를
입을 수 있다.
-홍차와 꿀: 꿀은 설탕과는 성분이나 성질이 다르다. 홍차에 꿀을 타면 영양 손실이 생겨서
좋지 않다. 즉 홍차 성분 중 떫은 맛 성분인 타닌이 꿀 중의 철분과 결합해서 인체가
흡수할 수 없는 타닌산철로 변하기 때문이다.
-포도주와 식초: 식사 중에 곁들여 먹는 것이 포도주인데 샐러드가 나올 때에는 포도주는
안 마시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 있다. 그 이유는 샐러드는 채소이지만 양념을 하기 위해
드레싱이 쓰인다. 드레싱은 식용유와 식초가 주원료이므로 새콤함 맛을 가지고 있다.
말하자면 식초는 포도주가 변질된 것이어서 궁합이 안 맞는 것이다.
-수박과 튀김요리: 수박을 먹고 기름기가 많은 튀김종류를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.
수박은 위액을 엷게 만드는 작용을 하는데 기름기가 같이 들어가면 소화가 잘되지 않기
때문이다.
-자두와 날짐승 요리: 자두라는 새콤한 과일을 ''오얏''이라고도 하는데, 중국음식인 송화단
(오리알)과 같이 먹으면 중독이 되고 참새고기와 닭고기, 청어구이와도 맞지 않는다.
자두가 화학적으로 특성이 강한 과일이기 때문이다.
'삶의 향기 > 건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몸 속 독소 배출 생활법 (0) | 2009.03.22 |
|---|---|
|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 (0) | 2009.02.18 |
|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1 (0) | 2009.02.16 |
| 각종 암과 질병 발생 화학식품첨가물 (0) | 2008.10.31 |
| 멜라민 검출 제품 목록 (0) | 2008.09.27 |